
태장학급예술제 모습
태장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안혜경)은 유치원생들의 초등학교 입학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원활한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2025학년도 유·초 이음활동'을 운영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12월 19일,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유치원 동생들을 초대해 준비한 '태장학급예술제'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 1학년 학생들은 악기 연주와 무용, 노래 공연 등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선보이며 동생들을 환영했다. 공연을 관람한 유치원생들은 초등학교 생활에 대한 기대와 동경을 키우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앞서 11월 27일에는 '1학년 생활이 궁금해요' 프로그램이 진행돼 유치원생들이 1학년 선배들에게 학교생활 전반에 대해 직접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숙제, 쉬는 시간, 휴대전화 사용 등 실생활과 밀접한 질문에 선배들의 생생한 답변이 이어지며 예비 초등학생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기여했다. 또한 11월 24일에는 교내 도서관을 방문해 도서 대출과 반납 과정을 체험하며 학교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지난 10월 29일에는 유치원 하늘반 유아들과 초등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이 함께 과일청 만들기 요리 활동을 진행했다. 초등학생들이 동생들의 재료 손질을 돕는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소통이 이루어졌으며, 한 유아는 "학교 형아랑 같이 만들어서 학교가 무섭지 않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유·초 이음활동은 유치원의 놀이 중심 교육과 초등학교의 학습 환경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됐으며, 유아와 학부모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안혜경 태장초등학교 교장은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육 방식 차이에서 오는 전환기 혼란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유·초 이음교육은 아이들의 학교 적응력은 물론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과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