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2026년 정기총회 개최… 민관 협력으로 지속가능도시 도약 다짐
성과 공유와 미래 전략 논의 속 2026년 사업계획·예산안 의결…전문성 기반 정책 제안·이행 점검 강화
2026-02-13 11:57:33최종 업데이트 : 2026-02-13 11:57:30 작성자 : 시민기자   전현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기총회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기총회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수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지난 11일 더함파크 대강의실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지난해 사업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올해 추진할 주요 사업 방향과 예산안을 확정했다.

이날 행사는 위촉식과 시상식, 지속가능발전 역량강화교육, 정기총회 순으로 진행되며 협의회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다지는 자리로 마련됐다.

공동회장 수산스님은 인사말에서 협의회의 역할과 방향성을 분명히 했다. 수산스님은 "지속가능발전은 선언이 아닌 실천이며, 이를 위해서는 위원들의 전문성과 책임 있는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위원들의 전문성과 책임 있는 참여를 바탕으로 협의회는 지역 현황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정책 제안과 이행 점검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과 행정이 함께 고민하고 실천할 때 지속가능한 도시의 기반이 더욱 단단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동회장인 수산스님이 위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있다

공동회장인 수산스님이 위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있다


이날 자리에는 박사승 기획조정실장도 참석해 시의 지속가능발전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 박사승 기획조정실장은 "수원특례시는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을 위해 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한 '마을 지속가능발전목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어 마을 단위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과제를 발굴하는 구조를 통해 생활 속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협의회와 행정이 긴밀히 협력해 수원형 지속가능발전 모델을 더욱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오랜 기간 수원 지속가능발전과 함께한 박종아사무국장과 김상순 부장에 대한 감사패 전달과 시상식도 함께 진행되었다.
 

박사승 기획조정실장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대신하여 박종아 (전)수원지속협 사무국장에게 감사패를 전하고있다

박사승 기획조정실장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대신하여 박종아 (전)수원지속협 사무국장에게 감사패를 전하고있다


행사는 새롭게 위촉된 연구위원과 목표별 시민·행정위원들에 대한 위촉식으로 시작됐다. 위원들은 수원시 지속가능발전 정책의 동반자로서 지역 현안을 발굴하고 실천과제를 구체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어 열린 시상식에서는 지난해 지속가능발전 실천과 정책 추진에 기여한 유공자와 우수 활동 사례에 대한 시상이 진행돼 참석자들의 박수를 받았다.
 

수원지속가능발전 유공표창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수원지속가능발전 유공표창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또한 '지속가능발전 역량강화교육'이 마련돼 위원들의 전문성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최신 흐름과 지역 차원의 적용 전략, 민관 협력 모델의 중요성이 공유됐다. 참석자들은 지역 현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실행 가능한 정책 과제를 발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25년 사업결산 보고가 이뤄졌다. 협의회는 환경·경제·사회 분야 전반에 걸친 사업 추진 결과와 목표별 과제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시민 참여 확대 및 정책 제안 활동 성과를 공유했다. 위원들은 그간의 활동을 토대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이어 2026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가 진행됐다. 올해는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 점검 체계 고도화 ▲목표별 실천과제 발굴 및 정책 제안 기능 강화 ▲시민 참여 확대 및 교육·홍보 활성화 ▲민관 협력 네트워크 강화 등을 중점 과제로 추진하기로 했다. 사업계획과 예산안은 참석 위원들의 심의를 거쳐 최종 의결됐다.

 

2026년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정기총회

2026년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정기총회


수원시 지속가능발전은 '인간과 환경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수원'을 비전으로, 환경·경제·사회 분야를 아우르는 목표 체계를 기반으로 추진되고 있다. 시민과 행정이 함께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조 속에서 과제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과 실천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확대하고 있다.
 

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성과를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구체화하는 자리였다. 참석자들은 "지속가능발전은 장기적 안목과 꾸준한 실천이 필요한 과제"라며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실행력을 높여 수원이 전국을 선도하는 지속가능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고 뜻을 모았다.
 

자치를 통한 정의. 평화. 협치 구축 목표 10번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자치를 통한 정의. 평화. 협치 구축 목표' 10번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기총회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