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건강칼럼] 안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눈꺼풀처짐(안검하수) 치료법
아주대학교병원 안과 이주향 교수
2023-10-05 15:22:41최종 업데이트 : 2023-10-05 15:26:25 작성자 :   e수원뉴스

[건강칼럼] 안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눈꺼풀처짐(안검하수) 치료법



흔히 안검하수라고 부르는 눈꺼풀처짐은 위 눈꺼풀 높이가 정상보다 아래로 처져 눈꺼풀 틈새가 작아짐에 따라 시야 가림, 졸린 눈, 두통 등의 여러 불편한 증상을 야기하는 질환을 말한다. 눈꺼풀처짐은 선·후천적으로 모두 발생할 수 있다.

 

​1) 선천적 원인

위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눈꺼풀올림근의 발달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선천성 눈꺼풀처짐은 대부분 출생 시부터 나타난다. 목을 가눌 수 있는 나이가 되면 고개를 뒤로 젖히거나 눈썹을 들어 사물을 바라보곤 한다. 눈꺼풀처짐이 심한 경우 동공을 가리면 약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2) 후천적 원인

후천성 눈꺼풀처짐은 외상으로 인한 눈꺼풀올림근 손상,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신경 손상, 중증 근무력증, 노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올림근이 약화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젊은 층에서도 하드 콘택트렌즈를 오랫동안 착용하면 눈꺼풀처짐이 생길 수 있다.

 

위 눈꺼풀이 눈동자(검은자위)의 윗부분을 1~2mm 정도 덮고 있는 것은 정상 범주에 해당한다. 이보다 더 많이 덮인 경우 눈꺼풀처짐으로 볼 수 있다. 눈꺼풀처짐이 있으면 눈을 크게 뜨기 위해 눈꺼풀올림근 대신 이마 근육을 더 많이 쓰게 되어 이마 주름이 생기기 쉽고, 오래되면 깊은 주름으로 변한다.

 

대부분의 눈꺼풀처짐은 눈꺼풀 처짐 정도, 눈꺼풀올림근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한다. 그러나 눈꺼풀처짐 수술을 했다고 해서 모든 불편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수술을 통해 눈꺼풀을 강제로 올린 것이므로 한동안은 눈꺼풀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고, 눈이 잘 감기지 않아 건조해지기 때문에 인공눈물이나 연고를 잘 사용해야 한다.

 

또한 눈꺼풀처짐은 수술 후에도 다시 재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소아의 경우 눈꺼풀처짐 수술 후에도 시력이 나쁜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정상화될 때까지 약시 치료 등의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눈꺼풀처짐 수술 방법
 

1. 결막뮬러근 절제술

결막 쪽에서 접근하는 수술법으로 피부 흉터가 남지 않음.

 

2. 눈꺼풀올림근 절제술

눈꺼풀올림근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 피부에서 접근해 올림근을 단축하여 강화하는 수술법으로 피부 처짐을 동시에 교정할 수 있음.

3. 이마근걸기술

눈꺼풀올림근 기능이 매우 좋지 않을 때 인공 또는 생체 재료를 이용해 눈꺼풀을 이마근에 걸어주는 수술 방법

 

눈꺼풀처짐을 예방하는 습관
 

1. 눈꺼풀 피부는 매우 얇기 때문에 눈을 자주 비비거나 자극을 주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장기간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눈꺼풀 뒤쪽에 지속적인 자극이 가해지므로 무리한 사용은 좋지 않다.

 

3. 쌍꺼풀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는 액체나 스티커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아주대학교병원 안과 이주향 교수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