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 연휴 여행지는 어디가 좋을까?
역사의 도시, 관광의 도시 '수원'
2026-02-18 21:58:48최종 업데이트 : 2026-02-18 21:58:47 작성자 : 시민기자 차봉규
|
|
휴일에 농업박물관을 방문한 어린이들과 부모들
겨울철이라 한파나 눈, 비 등의 변수도 예측할 수 있어 야외 여행지보다 실내여행지를 찾아 가족여행을 하면 비용도 별반 들지 않고 즐거운 연휴를 보낼 수 있다. 역사의 도시 수원은 조상들의 숨결을 살펴볼 수 있는 수원화성과 실내 여행지로 국립농업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 수원역사박물관, 광교박물관 등이 있다.
정조가 화성 행차시 집무를보던 제2의 궁궐이라 불리는 화성행궁 전경
1960년대 정부의 구호식량인 쌀 한말을 부대에 담고있다.
조선시대 발간한 농사 재배법을 기록한 '농사직설'
가을에 홀태로 벼 바심하는 모습
수원화성박물관은 화성의 역사와 문화융성의 모습을 통해 정조의 업적과 조선 후기의 시대상을 살펴볼 수 있는 박물관이다. 수원 신도시 건설과 화성(華城)을 축성한 정조의 사상과 축성에 참여한 인물, 화성에 주둔한 장용영군사, 그리고 정조의 8일간의 화성행차를 통해 각종 문화행사를 모형과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수원화성은 18세기 전 세계군사 건축물의 모범이자 조선시대 성곽문화의 꽃으로 평가받고 있다.
수원화성 화서문과 사북공심돈 모습
수원역사박물관은 역사박물관과 서예박물관, 특별전시실로 구성되었다. 역사박물관은 수원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과거 현재 미래의 시점과 주제별로 구성되었다. 소장물은 수원지역에서 발굴된 유물과 기증받은 유물등 48,000여 점이 전시되었다. 또 오감으로 즐기고 배우는 어린이 체험실과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다.
수원지역에서 발굴된 선사~삼국통일신라시대 유물
안평대군이 쓴 궁중행락사 광교박물관은 사운실과 소강실로 구성되었다. 사운실(이종학선생의 호)은 충무공 이순신과 독도를 비롯한 영토 관련 그리고 일제 침략에 관련한 다양한 기증 유물로 이루어진 독도지킴이 이종학선생의 역사문화실이다. 우리나라 해양 주권을 지키는 독도 소강실(민관식선생의 호)은 광교신도시 조성당시 출토된 유물들을 중심으로 광교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한국 현대사의 정치, 사회 문화 등의 다방면에 걸친 기증자료가 전시되었다.
베르린 올림픽 마라톤에서 우승한 손기정 선수 모습 역사의 도시, 문화의 도시, 관광의 도시, 수원여행에서 조상들이 살아온 생존의 문화와 역사를 살펴보는 즐거운 명절 여행은 어떨까. ![]() 연관 뉴스
|